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소개

핵심교양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비판적 분석력 및 사고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2004년도 제1학기부터 핵심교양이라는 이름으로 강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핵심교양은 사회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대학의 교과과정도 변하여야 한다는 기본 취지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최초 개설 이후 사회의 흐름과 학생들의 필요에 의하여 꾸준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1. 핵심교양 세부영역 : 세계의 문화, 역사의 탐구, 문학과 예술, 윤리와 사상, 사회의 이해, 과학과 기술, 정량적 사고

① 세계의 문화
문화적인 요소가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게 하고, 다른 국가의 문화적인 전통을 학습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폭을 확대시켜줍니다. 이 영역은 종교와 윤리의 가치에서부터 사회, 정치, 경제 체제 그리고 예술 사조의 흐름과 그 성과까지 포괄합니다.
② 역사의 탐구
역사적 관점에서 문명과 현대 세계의 중요한 쟁점을 분석,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둡니다. 역사의 관점에서 인간과 국가, 문명의 전개과정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전승된 질서가 구조화되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복잡성을 이론적으로 규명합니다.
③ 윤리와 사상
우리의 삶 가운데서 경험하게 되는 중요한 가치갈등과 이를 판단할 여러 가지 기준에 관하여 학생들에게 토론할 기회를 제공하고 가치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견해(사상)들을 연구하는 동시에 현대사회의 조건 하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윤리적인가에 대해서 성찰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이 현대사회에서 살면서 부딪치게 되는 가치갈등을 스스로 판단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윤리적·규범적 사고를 길러줍니다.
④ 문학과 예술
문학과 예술작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예술 사물에 대한 심미안을 길러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구체적인 주제를 설정하여 토론 방식의 수업을 통해 나름의 미적 감식력을 갖도록 돕고, 나아가서 문학과 예술이 한 사회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연구합니다. 고전과 관련된 강의일 경우에도 중요 작품에 대한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⑤ 사회의 이해
인간 삶의 중요한 부분인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면서 마주치게 될 제반 사항들에 대해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데 역점을 둡니다. 사회과학의 중심 개념과 가치들의 의미, 다양한 분석 모델과 이론을 현실의 사회문제에 적용하도록 합니다. 정치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경제에 대한 이해, 법의 의미, 여성문제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 등 현실적으로 중요한 이슈를 이해하고 분석합니다.
⑥ 과학과 기술
2004학년도부터 과학과 기술의 원리와 경향을 교육시키기 위해 해당 영역을 자연계는 물론 인문사회계 학생들도 수강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기초소양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방식과 과학자들이 문제해결을 위해서 동원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심어주며, 현대 과학과 기술의 조류를 알려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육방법에 있어서 토론식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한 효과적인 내용전달에 주력합니다.
⑦ 정량적 사고
수학적, 통계적 사고의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기초 방법론으로서의 이들의 역할을 제시합니다. 정량적 사고 영역의 과목은 인문, 자연, 사회 모든 분야에 반드시 필요한 분야이므로 특히 인문사회계열에 권장하고, 개설되는 과목은 고등학교(인문계 기준) 수준의 수학을 알고 있으면 수강 가능한 내용입니다.

2. 핵심교양 졸업 이수 요건 : 2018학년도부터 핵심교양 총 6학점 이수. 이 중 3학점은 인문학 영역을 수강하는 것이 원칙(학과별로 다를 수 있으니 학과와 상의 요망)

3. 수강신청 과목 수 제한 : 한 학기 최대 2과목 신청 가능

4. 평가 방법 : 2016학년도 1학기부터 핵심교양 전체 교과목의 성적평가 방식이 절대평가로 전환 시행됨

핵심교양 인정과목

 
 
개요
전공관련교양 과목들 중, 학문의 토대에 해당하는 과목을 핵심교양으로 인정하는 <핵심교양 인정제도>를 2010학년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언급한 전공관련교양 과목 수강으로 핵심교양의 한 영역을 이수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인정과목은 재학기간 동안 한 과목에 한정하여 본인 소속의 학과(제1전공)가 개설하는 과목은 인정과목에서 제외합니다. 또한 2010년 이전에 이수한 과목은 인정하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첨부 참조)를 작성하여 4학년 졸업예정학기 졸업사정 기간(매년 12월 말, 6월 말)에 소속 학과행정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 후 반드시 포탈에서 본인의 졸업사정표 확인 부탁드립니다. 별도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본래 전공관련교양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 핵심교양 인정과목 목록 >

개설학과 학수번호 교과목명 인정영역 비고
법학과 JURA150 법학통론 사회의 이해  
철학과 PHIL153 서양철학 입문 윤리와 사상  
철학과 PHIL154 동양철학 입문 윤리와 사상  
철학과

PHIL156

(PHIL155)

비판적사고와논리

(실용 논리학)

정량적 사고 유사과목
한국사학과 HOKA151 한국사의 새로운 해석 역사의 탐구  
한국사학과

HOKA156

(HOKA152)

한국사개론

(한국사의 재조명)

역사의 탐구 유사과목
사학과 HOEW151 동양사의 재조명 역사의 탐구  
사학과 HOEW152 서양사의 재조명 역사의 탐구  
사회학과

SOCI153

(SOCI151)

사회학개론

(사회학의 이해)

사회의 이해 유사과목
생명과학부 LIBS150 생명과학 과학과 기술  
환경생태공학부 LIET153 생물통계학 정량적 사고  
정치외교학과 POLI161 정치학원론 사회의 이해  
통계학과 STAT170 기초통계학 정량적 사고  
행정학과 PAPP160 행정학개론 사회의 이해 2012학년도부터는 인정과목에서 제외됨. 2010~2011년 수강자만 가능.
지리교육과 GEOG151 지리학입문 사회의 이해  
디자인조형학부 ARDE153 현대미술론 문학과 예술  
디자인조형학부 ARDE161 동양미술사 문학과 예술  

 

 

기타안내
핵심교양 과목은 담당 교원이 학기별 개설 여부를 결정하며, 유사과목이 대부분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유사과목 조회 방법: 수강신청사이트>과목조회>학부유사과목)

 

[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