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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핵심교양 

 

 

  핵심교양은 지난 2004년 설치 이후 본교 교양 교육의 위상을 드높이고 고대다움의 정신을 계승하는 데 있어서 교양과정의 주된 축이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최근의 대내외적인 환경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양 교육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양교육원은 2021년 첨단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미래사회에서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인간의 존재적 가치와 의미를

성찰할 수 있는 교육과정개편을 추진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핵심교양 중 <정량적사고> 영역은 <디지털혁신과인간> 영역으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디지털 역랑 기반의 인문학적 융합 교과목

이 대거 편성되었습니다. 아울러 핵심교양의 다른 영역에서도 융합교과목 편성을 위해 교육목표와 개관을 변경하고 복합적 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1. 핵심교양 세부영역

   : 세계의 문화, 역사의 탐구, 문학과 예술, 윤리와 사상, 사회의 이해, 과학과 기술, 디지털혁신과인간

① 세계의 문화

   <세계의 문화>는 다양한 문화권의 경제・정치・사회체제로부터 비롯한 윤리와 종교 및 예술 사조를 개별적·통합적으로 다루는 교과목들로 편성

 합니다.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의 흐름과 연결을 이해하고 다른 문화의 전통을 학습함으로써, 자기 문화의 특이성을 긍정하면서도 다양성에 열려

 있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2021.12.1. 개정>

 
② 역사의 탐구

  <역사의 탐구>는 역사의 관점에서 인간・국가・문명의 전개를 심층적 다면적으로 파악하는 교과목들로 편성합니다.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정형화

된 지식으로 전수하지 않고 역사 그 자체를 이론적 바탕과 더불어 복합적 쟁점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문명과 현대 세계의 보편적 과제를 규명하고

종합할 줄 아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2021.12.1. 개정>

 
③ 윤리와 사상

  <윤리와 사상>은 가치판단의 기준이 될 다양한 사상을 소개하고, 오늘날의 사회적 조건에서 삶을 꾸려나갈 방법을 제시하는 도덕철학・윤리학・

법학 등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삼는 교과목들로 편성합니다. 우리의 삶에서 경험하는 중요한 갈등 상황들에 대해 가치평가의 기준을 학습하고 가상

적 토론을 경험함으로써, 윤리적 삶의 감수성을 갖추고 우리 세계의 제반 문제를 규범적으로 판단할 줄 아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

<2021.12.1. 개정>

 
④ 문학과 예술

  <문학과 예술>은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작품, 작가, 예술 운동 등을 폭넓은 단일 테마를 통해 살펴보는 교과목들로 편성합니다. 고전・현대 작품

을 막론하여 대상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다진 후, 특정 주제를 토론하고 미적 공감력을 학습함으로써, 자신만의 미적 감식력을 가지

면서도 문학과 예술의 사회적 작용을 파악하는 해석적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2021.12.1. 개정>

 
⑤ 사회의 이해

  <사회의 이해>는 정치・사회・경제・법 등 사회과학 각 분야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과 이론 및 쟁점들을 소개하고 학습하는 교과목들로 편성합니다.

현실 사회의 구체적 이슈를 다양한 이론과 분석 모델을 적용해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 구성원으로서 접하게 되는 제반 문제들을 객관적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2021.12.1. 개정>

 
⑥ 과학과 기술

  <과학과 기술>은 수학・이학・공학・의학 분야의 원리와 지식을 다양한 매체 및 활동을 통해 효과적이고 참여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들로 편

성합니다. 물리학의 역학법칙이나 생물학의 유전법칙 같은 과학지식을 전공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교육하는 방식을 피하고, 사고의 방법과 원리를

각종 매체 활용이나 토론・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과학 및 기술과 관련한 사회적 의사결정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2021.12.1. 개정>

 
⑦ 디지털 혁신과 인간

  <디지털 혁신과 인간>은 디지털화된 정보 이해의 기초 방법론인 수학적·통계적 사고 훈련, 미래사회 기반기술인 CS, DS, AI, IoT 등의 실용적 이해, 지능정보사회의 인간에게 요구되는 기본 소양을 아우르는 교과목들로 편성합니다. 혁신 기술의 원리 이해와 현실 문제해결이 결합한 실질적 학습에 더하여 기술과 사회 가치의 관련성을 숙지함으로써,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면서도 그에 따른 제반 문제를 성찰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합니다.<2021.12.1. 신설> 

 

2. 핵심교양 졸업 이수 요건 : 입학년도 및 학과별 상이, 본인의 교육과정표 확인 필수

    3. 수강신청 과목 수 제한 : 한 학기 최대 2과목 신청 가능

   4. 평가 방법 : 절대평가 (2016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

핵심교양 인정과목(2020수강까지는 유효, 2021학년도부터 폐지)

 
 
개요
전공관련교양 과목들 중, 학문의 토대에 해당하는 과목을 핵심교양으로 인정하는 <핵심교양 인정제도>를 2010학년도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언급한 전공관련교양 과목 수강으로 핵심교양의 한 영역을 이수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인정과목은 재학기간 동안 한 과목에 한정하여 본인 소속의 학과(제1전공)가 개설하는 과목은 인정과목에서 제외합니다. 또한 2010년 이전에 이수한 과목은 인정하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첨부파일)을 작성하여 졸업예정학기 졸업사정 기간(학사일정 공지사항 참조)에 소속 학과행정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 후 반드시 포탈에서 본인의 졸업사정표 확인 부탁드립니다. 별도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본래 전공관련교양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 2020학년도까지 기존 핵심교양 인정 전공관련 교양 교과목을 최초 수강한 학생이 해당교과목이나 유사과목을 2021학년이후에
  재수강할 경우, 기존 핵심교양 인정제도의 취지를 고려하여 핵심교양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 핵심교양 인정과목 목록 >

2019.05 업데이트

개설학과 학수번호 교과목명 인정영역 비고
법학과 JURA150 법학통론 사회의 이해  
철학과 PHIL153 서양철학 입문 윤리와 사상  
철학과 PHIL154 동양철학 입문 윤리와 사상  
철학과

PHIL156

(PHIL155)

비판적사고와논리

(실용논리학)

정량적 사고 유사과목
한국사학과 HOKA151 한국사의 새로운 해석 역사의 탐구  
한국사학과

HOKA156

(HOKA152)

한국사개론

(한국사의재조명)

역사의 탐구 유사과목
사학과

HOEW153

(HOEW151)

동아시아사의재조명

(동양사의재조명)

역사의 탐구 유사과목
사학과

HOEW154

(HOEW152)

새로보는서양의역사

(서양사의재조명)

역사의 탐구 유사과목
사회학과

SOCI153

(SOCI151)

사회학개론

(사회학의이해)

사회의 이해 유사과목
생명과학부 LIBS150 생명과학 과학과 기술  
환경생태공학부 LIET153 생물통계학 정량적 사고  
정치외교학과 POLI161 정치학원론 사회의 이해  
통계학과 STAT170 기초통계학 정량적 사고  
행정학과 PAPP160 행정학개론 사회의 이해

2012학년도부터는 인정과목에서 제외됨. 2010~2011년 수강자만 인정가능함.

지리교육과 GEOG151 지리학입문 사회의 이해  
디자인조형학부 ARDE153 현대미술론 문학과 예술  
디자인조형학부 ARDE161 동양미술사 문학과 예술  

 

 

기타안내
핵심교양 과목은 담당 교원이 학기별 개설 여부를 결정하며, 유사과목이 대부분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유사과목 조회 방법: 수강신청사이트>과목조회>학부유사과목)
 

 

[ 핵심교양 인정 신청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