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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한국어

교양한국어

 

 

1. 개요 및 목표

 

 <교양한국어>는 선택 교양과목으로서 외국인 학생들이 대학생활 및 전공영역에서 한국어로 원활히 의사소통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은 언어의 네 기능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기능을 통합하여 교육하는 ‘기능통합형 한국어 과목’과 개별 기능을 독립적이고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기능분리형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교과목 내용

 

 <교양한국어>의 특성 및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학 생활 및 강의 수강 영역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

 

② 학업 맥락에서 요구되는 필수적 어휘, 문법 능력 강화

 

③ 구어 전달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및 발음 수업 강화

 

④ 매체담화의 적극적 활용을 통한 실제 학문적 맥락에서의 읽기, 듣기 능력 강화

 

⑤ 학업 성취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형성평가의 비중 확대

 

위와 같은 교과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기초 학업 수행 능력, 인문학적 사고력 배양에 초점을 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비고
선택교양

IFLS108

한국어초급 I

3(6)

외국인 학부생,

교환학생, 대학원생

각각의 특성을 고려해

별도의 분반에서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함.

선택교양

IFLS109

한국어초급 II

3(6)
선택교양

IFLS110

한국어중급 I

3(6)
선택교양

IFLS111

한국어중급 II

3(6)
선택교양

IFLS112

한국어고급 I

3(6)
선택교양

IFLS240

한국어초급말하기 I

2(3)

외국인 학부생,

교환학생, 대학원생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교과목을 자율적으로

이수하도록 함.

선택교양

IFLS241

한국어초급말하기 II

2(3)

선택교양

IFLS245

한국어초급쓰기

2(3)

선택교양

IFLS242

한국어중급말하기

2(3)

선택교양

IFLS246

한국어중급쓰기

2(3)

선택교양

IFLS243

한국어중급읽기

2(3)

선택교양 SPGE234 메타버스한국어 2(3)

 

 

3. 교육과정 특징

 

대학 생활 및 전공영역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외국인 학생의 한국어 능력 및 학업 수행 능력을 단기간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신장시킴으로써 대학 생활 및 학문 영역에서의 자유롭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과정의 표준화

 한국어 초급부터 고급에 이르기까지 등급별로 표준화된 교육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외국인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과목 내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성화된 교육 체계 마련

 외국인 학생이 4년간의 대학 교육을 보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기초 교과목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업 맥락에서의 어휘, 문법,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능을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시대의 변화에 맞는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위해 학생들이 실세계의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한국어 집중교육 운영

 외국인 학부생들이 대학에서 요구되는 학업적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입학 직후에 한국어 집중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특성화된 교육 내용을 제공합니다. 전공영역 및 타 교양 영역에서 요구되는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강화함으로써 학문적 맥락에서의 한국어 능력을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교양교육원에서는 매 학기 학생들의 한국어 수준을 고려하여 한국어 집중교육이 필요한지를 판단합니다. 한국어 집중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의무적으로 한국어 집중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해당 기간 동안은 전공 진입을 지연하여 충분한 한국어 능력을 갖춘 상태에서 전공영역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뒷받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