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소개

자유정의진리

 

1. 교과목 개요

 

 본 교과에서는 인류 역사의 다양한 지적 성찰 및 실천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사회를 이해하고 미래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토의·토론의 장을 마련합니다. 개별 전공들 간의 장벽을 넘어 비판적·융합적·창의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새롭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생성하며 타인과의 소통 및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교과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플립트 클래스(Flipped Class) 기반의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을 도입하여, 질문 중심 학습(QBL: Question Based Learning)과 문제 중심 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을 통해 학습자가 배움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2. 교과목 내용

 

 본 교과목은 학생 주도형 토론 중심 수업으로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망라한 인류 지성사를 통해 비판적·창의적·융합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유정의진리Ⅰ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망라한 인류의 다양한 지적 성찰들을 종합적으로 성찰하고 인간의 가치와 세계 인식을 탐구하는 기초 공통교양 과목으로, 1학년 1학기에 운영됩니다. 자유정의진리Ⅱ는 과학기술이 인간, 사회, 자연과 맺는 관계를 종합적으로 성찰하고 실천적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심화 공통교양 과목으로, 자유정의진리Ⅰ을 수강한 후에 들을 수 있으며 1학년 2학기에 운영됩니다.

 

 

 

 

 

3. 교과목 목표 및 교수학습 과정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망라한 인류의 다양한 지적 성찰들을 종합적으로 성찰하고, 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함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에서 독창적 문제의식을 생산하고 새로운 관점을 도출하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배양함

 

사회·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목표를 설정하고 공동체의 공유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태도를 배양함

 

다양한 전공의 동료들과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공감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

 

 

 

 

 

 

 

과학기술이 인간, 사회, 자연과 맺는 관계를 종합적으로 성찰하고, 융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함

 

과학기술 분야의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새로운 관점에서 분석하고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

 

시민의 일원으로서 인류 공통의 과제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전망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변화를 주도하는 태도를 배양함

 

다양한 전공의 동료들과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공감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함

 

 

 

 

 

 

4. 교육과정 특징

 

○ 플립트 클래스 기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ㅣ 공통 교안에 해당하는 동영상 학습 후 소그룹 협력 토론 및 발표 등의 학습자 중심 활동 진행

 

○ 혁신적 교수학습 방법 적용 ㅣ 자유정의진리Ⅰ에서는 질문 중심 학습(QBL)을 통한 토의·토론 활동, 자유정의진리Ⅱ에서는

                                                문제 중심 학습(PBL)을 통한 문제해결 활동을 바탕으로 비판적·창의적·융합적 사고능력의 신장을 도모함

 

○ 다양한 학과의 분반 구성 ㅣ 수강생의 자율수강신청을 통해 학과 혼합형 분반을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 간에 전공의 장벽을

                                             넘어선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함

 

○ 공통교양 교육과정의 표준화 ㅣ 다수 분반의 교육 내용, 강의 일정, 평가 기준 등의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전체 교수자

                                                   워크숍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