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소개

글쓰기

 

 

<글쓰기>는 '글쓰기의 기초'를 훈련하는 과목으로 대학 수학 능력의 기본이 되는 사고력과 자기 표현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학 신입생으로서 자신을 성찰하고, 학업 과정에서 요구되는 글쓰기의 특성을 이해하여 자신만의 비판적 관점이 담긴 학술적 글쓰기를 수행합니다. 또한 <글쓰기>는 공통교양으로 1학년 중 단과대별로 정해진 학기에 이수해야 합니다. 

가. 과목 개요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평가방법
교양필수 GEWR002 글쓰기 3(3) 절대평가

 

- 계절수업에는 본 교과목을 재수강만 할 수 있으며, 최초 수강을 할 경우 반드시 정규학기에 수강 신청해야 합니다. 
 

 

나. 이수 학기 

 

1학기 2학기

문과대학(어문계열), 생명과학대학,

이과대학, 공과대학,간호대학,의과대학,  체육특기자,  차세대통신학과, 

문과대학(비어문계열), 경영대학, 정경대학,

사범대학(체육특기자 제외), 디자인조형학부,

국제학부, 미디어학부, 자유전공학부,  사이버국방학과, 재외국민,  스마트모빌리티학부

보건과학대학,정보대학,심리학부

 

- 신입생들은 단과대학별로 학기가 지정되어 운영되며,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 시간표를 확인하고 직접 수강 신청합니다.
 
- 체육특기자 사이버 국방학과, 재외국민, 재수강 분반은 따로 운영합니다.
 
- 신입생이 아닌 재수강/미이수자는 반드시 '재수강 및 미이수자 분반'에 수강 신청하여야 합니다.  
 

심화글쓰기

 

 

<심화글쓰기>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전문화된 글쓰기를 학습하고 훈련합니다. 

가. 과목 개요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평가방법
교양선택 SPFL131 심화글쓰기 2(3) 절대평가

 

- 2017학년도까지의 입학생 중 <사고와표현Ⅱ (GETE012-014)> 재수강/미이수자는 <심화글쓰기>를 수강하면 됩니다. (이 경우 졸업사정 시 공통교양 인정) 
 
- 2018학년도부터의 입학생은 선택교양 영역으로 인정됩니다.
 
- 계절수업에는 본 교과목을 최초수강과 재수강을 할 수 있습니다. 
 
- 각 분반마다 특성이 있으니 관심있는 분야에 수강하면 됩니다. 
 
 
나. 분반별 특성 
 
- 진료역량강화 글쓰기: 자신이 가진 역량을 분석하고 자기소개서, 기획서 등을 작성함으로써 대학생활 및 경력사항을 진단하고 계획하며 진학 및 취업역량을 강화함
 
- 콘텐츠 기반 글쓰기: 빅데이터 활용 글쓰기, SNS 글쓰기와 같은 디지털콘텐츠 관련 글쓰기 방법을 습득하고 작성함으로써, 디지털미디어로 인한 글쓰기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글쓰기 양식과 특징을 이해함. 
 
- 자기성찰 글쓰기: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관계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세계 내 존재'로서 자기의 가치를 파악함. 자신에 대한 성찰을 정제도니 글로 표현함으로써 사고력과 작문 실력을 키우며, 자이존중감을 기르고 삶의 방향을 탐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