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소개

자유정의진리(외국인반)

 

 

1. 개요 및 목표

 

 <자유정의진리(외국인반)>은 필수 공통교양으로 외국인 학생들이 개별 전공들 간의 영역을 넘어 대학생으로서 반드시 익혀야 할 다양한 교양 지식 주제들을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은 지식 사회의 지형 변화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외국인 학생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융·복합적 사고력과 학문적 표현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2. 교과목 내용

 

 본 교과목은 외국인 학생이 국적과 전공을 초월해 인문, 사회, 과학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창의적, 비판적, 융합적으로 이해하고 주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토론과 발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한국어로 자유롭게 표현하며, 다양한 언어적 표현과 기초 교양 지식을 익혀 대학생으로서의 정의로운 인성을 기르고,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융·복합적 주제에 관한 진지한 탐구를 합니다.

 <자유정의진리 I, II> 외국인반은 매 학기 개설되며, 각각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교수법으로 운영됩니다. <자유정의진리 Ⅰ>은 주제에 대한 탐색 및 문제 분석 능력을 함양하는 기초 공통교양 과목이며, <자유정의진리 Ⅱ>는 보다 확장된 시각에서 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심화 공통교양 과목입니다.

 

영역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공통교양

GELI003

자유정의진리 I

3(3)

공통교양

GELI004

자유정의진리 II

3(3)

 

- 2020학년에 입학한 외국인 신입생은 공통교양과목인 <자유정의진리 I, II> 를 외국인반으로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자유정의진리 I>을 먼저 수강해야 다음 학기에 <자유정의진리 II>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유정의진리 I, II> 수강 로드맵

 

 

 

3. 교육과정 특징

 

팀기반학습(TBL: Team Based Learning)에 기반한 학습자 중심 수업

 소그룹을 형성하여 주제 탐색 및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하며, 모든 구성원이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플립드 클래스(FL: Flipped Learning)에 기반한 발표·토론형 수업

 Pre-Class를 통해 온라인 학습 콘텐츠로 개별 자가학습 후, In-Class(오프라인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토론 및 발표 활동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After-Class를 통해 성찰 저널, 온라인퀴즈 활동을 수행하며 학습 내용을 내면화합니다.

 

자율수강신청을 통해 다양한 학과의 분반 구성

 학과별로 분반을 배정하지 않고 수강생의 자율수강신청을 통해 학과 혼합형 분반을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학과와 국적의 학생들 간에 학문 분야와 언어의 장벽을 넘어선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레벨테스트를 통한 언어 수준별 분반 구성

 전체 교육과정이 한국어로 진행되므로, 외국인 학생의 한국어 수준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레벨테스트를 통해 각자의 언어 수준에 따라 분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유정의진리 I, II> 교육과정 체계

 

 

공통교양 교육과정의 표준화

 자유정의진리 교육 내용, 강의 일정, 평가 기준 등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4단계 교육과정에 따른 활동 및 과제

 

 

 

 

 

온라인 학습

 블랙보드 <온라인 강의실>에서 진도에 따른 학습 동영상을 자율적으로 학습합니다.

 주제에 대한 <질문>을 Q&A 수업 전까지 제출합니다.

 

Q&A 참여

 다양한 학우들의 질문을 공유하면서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쟁점을 분석합니다.

 문제의식을 심화하고 발전시켜 다음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토론 활동

 토론 논제를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합니다.

 소그룹 토론, 직소 토론, 전체 토론 등 다양한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는 협력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발표 활동

 조별로 담당 단원의 주제 영역에서 문제의식과 쟁점을 조직하여 발표 및 질의응답을 진행합니다.

 

성찰 저널

 주제 및 학습 과정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며 학습 결과를 내면화합니다.

 

온라인 퀴즈

 주제에 대한 학습 결과를 점검하기 위해 블랙보드에서 퀴즈에 응시합니다.